두번째 공부(개발공부)/파이썬 입문

1일차] 파이썬 설치 및 실행해보기 / 기초 에러 알기!

YTReeee 2023. 2. 26. 15:04

공부한지 2일이나 지나서 올리는 파이썬 1일차 일기!

우선 , [모두의 파이썬 x 알고리즘]에서는 파이썬 버전을 3.7.0으로 소개하지만, 내가 다운받은 버전은 3.11.2 이다.

일단 버전에 따라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책에서 소개하는 예제문제는 무리 없이 작동하지 않을까 싶다.

 

1. 파이썬 설치하기

구글에 파이썬을 검색하면 홈페이지를 통해 설치가 가능하다.

Download for Windows > python 3.11.2

설치와 작동은 크게 어렵지 않으니 패스!

 

2. 명령어 입력해보기

우선, 첫번째 예제는 산수 계산을 입력해보는 것이었다.

산수를 입력하면 IDLE 에서 자동을 계산을 해준다.

단, 이때 계산기를 사용하듯이 '=(등호)'를 사용하면 안된다.

등호를 사용하면 위의 사진처럼 에러메시지가 발생한다.

해당에러는 '구문에러'라고 하며 'syntax(구문)'은 파이썬 언어의 문법인것 같다. 즉, 구문에러가 발생하고 우측으로 에러 사유가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면 첫번째 입력한 것과 같이 제대로된 값을 표현해준다.

 

두번째, 'Hello?' 출력시키기

print 명령어를 사용하여 인사말을 출력해보았다.

print ("Hello?") 입력어를 입력하면 아래 파란색 글씨로 Hello?를 표현해준다.

명령어 입력시 파이썬은 알파벳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Print라고 입력하면 '이름에러'가 발생한다.

친절하게 print라는 명령어를 의미하는건지 물어봐주기도 한다.

이름에러(Name Error)는 명령어나 함수이름 변수이름을 잘못 입력했을 때 발생하는 매우 흔한 에러라고 한다.

따옴표를 잘못사용했을 때는 구문에러(Syntax Error)도 발생하며, 따옴표 여닫기를 주의하여야 한다.

 

세번째, 거북이 그래픽 모듈 사용하기

파이썬에서는 초보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도록 기본으로 제공하는 '거북이 그래픽'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예제를 풀어보았다!

우선, import 명령어는 모듈을 가지고 오는 명령어이다. 즉 거북이 모듈을 가져올 거고 'as t' 이걸 t라고 부르겠다.

이정도로 해석이 되는 것 같다. 아래 shape 명령어는 모듈의 모양은 거북이로 표현해달라는 명령어인 것 같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새로운 창에 거북이 한마리가 나타난다!

t.forward(n) - 앞으로 이동 / t.left(n) - 좌향좌 / t.right(n) - 우향우

해당 명령어를 통해 거북이가 돌아다니게 만들 수 있고, 거북이의 괘적이 표현된다.

이 외에도 t.color("색깔")을 입력하면 거북이 색깔이 원하는 색으로 변경되기도 한다.

모듈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에러로는 '임포트에러' / '거북이 모양 에러' / '속성에러'가 있다고 한다.

임포트에러는 import 명령어로 가져오려는 모듈의 이름이 잘못입력되었을 때 발생한다고 한다.

거북이모양에러는 모양을 지정하다가 생기는 에러로 거북이(turtle)의 철자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속성에러는 모듈의 함수와 변수 이름이 잘못 쓰였을 때 발생한다고 한다. t.forward / t.shape 등이 모듈의 함수와 변수이름인 것 같다.

 

첫날 첫장의 내용을 위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해당 내용을 길벗출판사의 [모두의 파이썬 x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첫장은 책만 따라하면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 내용이니, 관심이 있다면 일단 도전해보는 것이 좋겠다.

 

언어를 배울 때 실제로 해당 언어를 사용을 해야 빨리는다고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같은 맥락이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열심히 사용해보고 조금 더 깊이있게 공부해보자!

 

그리고 앞으로는 게으름을 조금 더 이겨내보자!